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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경영&정치

[경영학 원론] 경영 조직/ 지휘/ 통제

by 매드 앨리스 2022. 6. 21.

경영학

 첫째 요소는 경영목적의 존재이다. 경영목적에는 포괄적·추상적·전체적인 상위 목적에서부터 구체적·부분적인 하위 목적에 이르는 연쇄 체계가 있으며, 경영조직은 이 연쇄 체계에 대응하여 전체적 목적을 추구하는 전체 조직과 이를 구성하고 또 이에 내포되면서 부분적인 목적을 추구하는 각종 부분 조직, 즉 부과·영업소 등으로 나누어진다. 부분 조직의 구분 중 가장 널리 행해지고 있는 것은, 경영관리조직과 작업조직으로 구분하는 것이다.

 둘째 요소는 많은 협동활동자, 즉 경영 구성원의 존재이다. 조직의 규모가 커지고 분업이 철저해지면, 모든 협동활동자가 목적을 주체적으로 이해하고, 협동 활동을 의욕적으로 행한다고 할 수는 없다. 오히려 많은 사람은 임금 획득 등의 수단으로써 경영조직에 참여한다. 이처럼 경영목적과는 별도의 개인 목적을 가진 많은 사람에게 협동 활동을 지속하게 하기 위해서는, 임금으로 대표되는 물질적 유인이나 지위·기회 같은 비물질적 유인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

 셋째 요소는 경영목적을 각 조직 구성원에게 주지 시키고, 또 각자가 합리성이 높은 행동을 할 수 있도록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이다. 이는 지휘명령, 책임과 권한 관계의 명확화, 보고제도의 정비, 각종 회의, 경영정보 시스템 등으로 구체화된다.

 경영조직을 좁은 뜻으로 해석할 경우에는 목적 달성에 필요한 여러 가지 일 즉, 기능을 배분하고 각종 직위와 기관을 설정하여, 그러한 각종 직위나 기관의 책임과 권한 관계를 규정화한 조직구조만을 말한다. 여기서는 조직도(組織圖)에 표시된 것과 같은 정태적(靜態的)인 기구가 경영조직이다. 그러나 이러한 경영조직은 조직의 기초이긴 하지만, 그 일부에 불과하다.

 현실의 경영조직은 좁은 뜻의 조직구조를 기본적으로 두고서, 감정과 성격을 달리하는 살아 있는 사람들이 직위를 차지하고 기관을 구성하여, 서로 협력과 갈등을 되풀이하면서 활동을 해 나가고 있다. 따라서 경영조직을 동태적(動態的)으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우선 기본적으로 사람과 사물 및 기술의 시스템으로 파악하고, 그것이 의사결정에 의해 움직여 나간다고 보아야 한다. 즉, 경영조직을 맨 머신 시스템(manemachine system)과 정보시스템의 통합으로 보려는 것이 새로운 경영조직관인 것이다.


1. 경영 지휘의 의의


지휘 : 조직 구성원들이 맡은 임무를 효율적․효과적으로 수행하여 조직 목표에 기여하도록 그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지도․감독하는 관리자의 기능. 이를 위해 명령계통의 확립이 필요하다.
- 광의 : 지도, 감독, 동기부여가 있다.
- 협의 : 지도에 중점을 두고 명령이라는 행태로 행해짐이 있다.


(1) 명령과 동기유발

지휘 : 관리 형태가 집권적 관리 → 명령 / 분권적 관리(권한위양) → 동기유발시킨다.
지도하고 교육하고 일하는 의욕을 일으키게 함으로써 부하의 자발적 작업 수행을 환기시킨다.

(2) 지휘의 구성요소

1) 구성원을 동기부여(motivation)

  조직 구성원의 행위가 조직 목표의 성취를 향하도록 그 행위의 방향과 정도에 영향력을 행사한다.

2) 관리자의 리더십(leadership)

  일정한 상황에서 목표 달성을 위하여 개인이나 집단의 행위에 영향력을 행사한다.

3) 조직 내 의사소통(communication)


2. 경영 지휘의 원칙

 경영 지휘의 원칙에는 목적 조화의 원칙, 명령 일원화의 원칙, 직접 감독의 원칙, 감독 기술의 원칙이 있다.

3. 경영 지휘의 성격

(1) 방향 제시의 수단

신규채용자, 부하직원, 상위자에 대한 방향 제시가 있다. 

(2) 명령의 수단

명령 : 부하로 하여금 어떤 활동을 하거나 수정 혹은 못 하게 하는 행위로 강제성이 작용한다.

(3) 권한 위양의 수단

상위자가 하위자에게 개괄적으로 일정 분야의 일을 하도록 명령권 부여

 

 

1. 통제의 의의 및 본질

수립된 계획에 따라 기업의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필요한 조처(차이의 수정 등)를 하는 일련의 과정을 말한다.
- 수정 행동 : 계획의 수정, 조직구조의 변경과 수정, 리더십과 동기부여 방법을 변경한다.
통제의 기능
- 거부반응 : 지나친 통제는 근로의욕 및 창의성 저하, 종업원과 조직에 역기능을 한다.
- 모든 계층의 경영자들에게 필요하고 중요한 기능을 한다.
- 통제를 위해서는 계획이 선행조건. 계획과 깊이 관련 있다.
- 통제의 대상 : 전략적 통제(환경변화), 운영적 통제(물정 자원, 정보자원, 재무적 자원, 인적자원 등이 있다.

계획과 통제의 관계
- 통제는 계획된 방향으로 어떤 일이 진행되도록 확인하고 감독하는 것을 말한다.
- 통제의 관점에서 경영계획이 합리적이며 모순됨이 없이 수립한다.

통제의 영역
- 업무통제 : 조직 전체적인 목표의 관점에서 실행계획과 업무실적을 비교․평가한다.
- 물적 자원 통제 : 물자구매, 제품의 품질과 물적유통에 대한 통제 등이 있다.
- 인적자원 통제 : 사내 교육훈련 및 주기적인 평가과정을 통해 인사관리의 목표를 달성한다.
- 정보자원 통제 : 설정된 정보체계의 기능과 그 목표 충분히 수행한다.
- 재무자원 통제 : 소요 자본을 적절한 소요액만큼 조달하여 투자활동을 효과적 수행한다.


2. 통제의 중요성

-환경변화와 불확실성의 증대
-기업규모의 증대와 복잡성
-구성원의 실수에 대한 예방
-권한 위양의 증대 : 경영자는 권한 위양을 통해 분권화하더라도 최종적인 책임 있다.
※ 통제의 비용과 수익분석을 통하여 적절한 통제와 개인의 자율성 사이의 균형과 조화가 필요하다.


3. 통제의 유형과 절차

(1) 계획의 수립

계획이 명확하고, 통합되어 있을수록 보다 효과적인 통제가 가능한다. 통제는 계획의 반대 측면이다.

(2) 책임소재

계획과 실적에 차이가 있는지 파악 및 책임이 누구에게 있는가를 파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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