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현대 경영학의 주요 흐름
(1) 연구영역의 흐름
- 관리 과정 연구에 뒤이어 행동과학에 기반을 둔 조직행위론(Organizational Behavior) 탄생하였다.
- 조직행위론 : 인간과 조직 문제에 대해 과학적으로 접근하기 위해 개인 행위와 집단행위에 초점을 두고 조직 행위를 이해, 예측, 판단, 응용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 1973년 오일쇼크 → 각 기업 전략에 관심 →두 가지 다른 시각 :
①1970년대의 산업조직론 관점: 기업의 외부요인에 의해서 전략이 결정된다.
②1980년대의 자원 준거 관점: 기업이 보유한 자원에 의해 전략이 결정된다.
- 세계화, 정보화됨에 따라 미시 경영을 벗어나 거시 경영적 시각이 필요하게 되었다.
- 거시 경영 : 기업을 둘러싼 사회현상과의 상호관련성 속에서 경영 현상을 설명하려는 경영학의 분야이다.
ex) 기업과 환경과의 관계, 기업과 정부와의 관계, 기업과 타 기업과의 관계 등이 있다.
(2) 지식경영의 대두
- 21세기에는 사회의 전반적 시스템이 크게 변화하고 기존의 고정관념들이 변화되어 조직경영에서 그에 따른 지식이 없이는 경쟁에 대응할 수 없을 것이다.
-Drucker : "과거 산업사회의 토지ㆍ노동ㆍ자본과 같은 전통적인 생산요소의 효용은 이제 한계에 이르렀고, 앞으로는 지식이 생산의 유일한 근원이다"라고 하였다.
-Teece : "지식이 부를 창조하는 열쇠가 되는 시대"라고 하였다.
- 지식경영 : 기업이 창조적 경영을 위해 조직 내ㆍ외부적으로 지식을 창출하고, 창출된 지식을 전사적으로 학습을 통해 확산되도록 하는 경영으로 해석할 수 있다.
-현재로서 연구한 지식경영의 주요한 개념은 학습조직이다.
학습조직(learning organization)이란, 지속적으로 지식을 창출하고 획득하는 것을 넘어서, 새로운 지식과 통찰력을 기초하여 조직의 전반적인 행위를 변화시키는 데 능숙한 조직을 말한다. 학습조직의 핵심이 되는 조직 지식(조직 기억)이라는 개념이 지식경영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다.
- 지식경영은 단순히 경영을 관리하는 수단적인 측면이 아니라 경영 전반에서 지식을 가장 중요한 자원으로 생각하여야 한다는 것으로 앞으로 경영이론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주목된다.
3. 기업과 환경
1) 지구환경문제
우리는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물품을 생산하고 소비하는 과정에서 많은 환경오염을 유발하고 있다.
인류의 생산 및 소비과정에서 발생한 환경오염은 각종 지구환경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대표적인 지구환경문제는 사막화, 생물종 감소, 지구 온난화, 산림파괴 등이 있다. 이러한 지구환경문제는 인류의 쾌적한 생활을 위협하고 있어 전 지구적인 대응이 필요하다.
2) 생산과 환경
우리가 사용하는 제품 및 서비스를 생산하는 과정에서는 아래와 같이 입출력물이 존재한다.
- 입력물에는 원자재 및 부자재, 에너지 및 용수와 같은 유틸리티가 있다.
- 출력물에는 제품 및 서비스, 환경오염물질 : 폐가스, 폐수, 폐기물 등이 있다.
전 단계 생산활동에서 환경오염을 유발하면서 발생한 입력물이 투입되고, 제품 및 서비스와 함께 의도하지 않은 부산물인 환경오염물질이 발생함으로 생산활동은 환경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생산(개발) 활동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증가하면서 환경보호론자들과 개발론자들은 “환경이 우선인가?” 아니면 “개발이 우선인가?”를 놓고 대립한다.
개발과 환경보호의 대립은 대체적으로 쉽게 타협되지 않고 적대적으로 진행되어 많은 사회적 긴장과 손실을 야기하였고, 그래서 사회는 개발과 환경보호의 충돌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게 되었다.
이러한 활동의 결과 환경보호론자와 개발론자들은 환경을 보호하면서 개발하는 “지속 가능한 개발(Sustainable Development)”이라는 원칙을 도출하였다.
“지속 가능한 개발(Sustainable Development)”은 환경을 보호하면서 개발을 하자는 것으로써 환경과 개발의 조화를 추구하는 것이다.
현재 모든 국가 및 사회는 “지속 가능한 개발”의 원칙에서 환경보호와 개발을 조화시키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고, 기업이 “지속 가능한 개발”에 참여하도록 하기 위하여 강제적 규제 또는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3) 기업과 환경 규제
기업이 “지속 가능한 개발”에 참여하도록 하기 위하여 많은 규제를 활용하고 있다. 기업에 적용되는 환경보호와 관련된 규제는 아래와 같다.
■ 국제 환경협약: 환경을 보호하기 위하여 제정된 국제 협약은 1996년에 약 210개에 달하며 우리나라가 가입한 협약은 39개이다.
■ 법적 규제: 각 국가에서 제정한 환경 관련 법규를 통해 기업의 환경 오염물질 배출을 통제하는 것으로서, 우리나라는 1963년에 공해방지법을 최초로 제정하였고 2002년 현재는 총 33개의 환경 관련 법률이 제정되었다.
우리나라 환경 법규에서는 기업의 환경 오염물질 배출을 규제하기 위해 배출허용기준 설정 및 준수 여부 감시, 배출시설 설치 인허가, 환경영향평가제도 실시와 같은 제도를 운용하고 있다.
■ 기술 장벽: 선진 공업국은 자국의 엄격한 환경기준에 따라 제품을 생산함으로써 제품 생산비용이 증가한다고 생각하고 개발도상국 등의 기업에 자기들 수준의 환경관리를 요구하는데 이러한 요구 중에 환경 기술 장벽이 포함된다.
환경 기술 장벽의 대표적인 사례는 아래와 같다.
- 제품 생산방식(Processes & Production Methods) 규제
환경에 유해한 생산 방식으로 제품을 생산하는 것을 금지하는 것으로서 “바다거북과 새우” 사건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 환경마크 취득 요구: 자국에 수출하는 제품은 자국에서 정한 환경마크를 취득하라는 것으로서 북유럽 국가에서 컴퓨터 등에 적용하는 “TCO'99 라벨링” 등이 대표적이다.
- 자국의 환경기준 준수 요구: 자국으로 수출하는 제품 및 포장재가 자국의 환경기준을 준수하도록 요구하는 것으로서 독일의 “포장재 중금속 함유량 규제”가 대표적인 사례이다.
위와 같은 환경규제로 기업에서 발생하는 환경오염을 일정부분 감소시킨 것은 사실이나, 기업들이 환경규제의 회피를 시도하여 진정한 의미의 환경보호 성과를 얻는 것이 힘들다는 것을 인식하고 기업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활동을 실시하게 되었다.
기업이 자발적으로 환경보호에 참여하도록 유인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은 제도를 운용하고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기업이 환경경영을 실시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목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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